유아기 도덕성에 관한 이론.hwp |
목차 유아기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I. 정신분석학 이론 II. 인지발달이론 1. 타율적 도덕성 2. 자율적 도덕성 III. 사회학습이론 1. 강화와 처벌 2. 모방 * 참고문헌 본문 유아기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도덕성이란 옮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는 내면화된 일련의 규범으로서, 이 규범에 따라 옮은 행동을 했을 때에는 자부심을 느끼고 규범을 위반했을 때는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Quinn, Houts, & Graesser, 1994). 도덕성은 개인이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지켜야 하는 규칙이나 관습과 관련되어 있다. I. 정신분석학 이론 Freud(1960)는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는데 이 중 도덕성과 연관이 있는 부분은 초자아이다. 유아는 3-4세 이후 남근기 동안 이성 부모에 대한 사랑과 더불어 동성 부모에 대한 적대심과 경쟁심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감정은 강한 불안을 야기 시키기 때문에 유아는 부모의 사랑을 상실하고 처벌을 받게 될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이에 따라 불안을 해결하고 처벌을 피하면서 부모의 애정을 유지시키는 방법으로 동성 부모를 동일시하게 된다. 동일시 과정은 유아로 하여금 부모의 특성을 내면화하고 사회적 기준에 대한 부모의 규범을 아동 자신 속으로 내면화시킴과 동시에 동성 부모에 대해 가졌던 적개심을 내면으로 향하게 한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자아 이상과 양심으로 구성된 초자아가 형성된다. 초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유아는 자신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자부심을 느끼고 잘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 사회적인 규범에 맞는 행동을 동기화시키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유아기, 이론 |
2017년 8월 22일 화요일
유아기 도덕성에 관한 이론
유아기 도덕성에 관한 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