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8일 월요일

부모교육A형 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_다문화가정부모교육_다문화유아부모교육

부모교육A형 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_다문화가정부모교육_다문화유아부모교육
부모교육A형.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정의 정의
2.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문제
3. 부모교육의 개념
4.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아동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사회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5. 부모교육의 목적
6. 부모교육의 의의
7. 다문화가정 유아교육의 문제점
1)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자가정
2) 국제결혼가정
8.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유아기의 다문화가정 자녀 급증
2) 대부분 다문화 부모들이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 경험 부재
3)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에게는 차별화된 부모교육 필요
4) 다문화가정 부모들을 위한 언어교육 필요
9.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방법
3)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10. 다문화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1)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의 긍정적 자아상을 높아주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2) 일상생활 속에서의 자녀교육을 위한 모의수업 중심 프로그램
3) 효율적인 부모역할 습득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4) 교수 학습 방법으로 다양한 창의적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5) 현장적용이 용이한 지도자 형태의 프로그램
6)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한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

-본문 내용 중 일부발췌-


8.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유아기의 다문화가정 자녀 급증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와 국내 여성의 농촌거주 기피로 농촌 총각들의 국제결혼이 증가하였고, 결과적으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결혼 이주민 여성들의 수가 가시적으로 늘어났다. 그리고 2012년 현재 유아기에 해당하는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수가 상당히 많이 증가하였다.

2) 대부분 다문화 부모들이 자녀양육에 대한 교육 경험 부재

다문화가정의 부모들은 경제적 여유가 부족하고, 교육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양육을 위한 제대로 된 부모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던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 시대에 맞춰 민주적인 자녀양육방식과 올바른 부모관 정립,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게 될 실질적인 어려움을 아는 것이 필요함으로 이를 위한 부모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1. 김연희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내용중심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 부모교육을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2011.
2. 문성주,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교육대학원, 2011.
3. 오정선,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태도,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 대학원, 2011.
4. 안경식,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학지사, 2008.
5. 이순형, 부모교육, 학지사, 2010.
6. 장혜순, 부모교육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08.
7. 정계환, 영아기 부모교육의 현황 및 요구에 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비교 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2011.
8. 홍지명,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전략,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11.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 에 관한 자료입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다문화유아 부모교육, 다문화유아, 부모교육,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다문화가족 부모교육, 중간과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