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3일 수요일

영유아기 발달과제와 정신건강

영유아기 발달과제와 정신건강
영유아기 발달과제와 정신건강.hwp


목차
영유아기 발달과제와 정신건강

I. 0~1.5세 영유아기 : 애착과 기본신뢰감 형성시기, 구강기
1. 발달과제
2. 정신건강 유지환경

II. 1.5~3세 걸음마기 : 자율성과 독립심, 개별화의 시기
1. 발달과제
2. 정신건강 유지환경

III. 3~6세 학령전기 : 주도성 시기
1. 발달과제
2. 정신건강 유지환경

* 참고문헌


본문
영유아기 발달과제와 정신건강

인간이 태어나서 영 유아기를 거쳐 청소년까지의 발달은 일련성의 성장(linear growth)이 아니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인간의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되는데 그것이 일련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단계가 있고 그 단계에 따라서 인간이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가 있기 마련이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어떤 개인이 어느 발달단계에 도달하였고 다음의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서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 개인의 정신건강적 차원에서 볼 때 한 단계의 발달과제가 이루어져야 다음 단계로의 원활한 이전이 가능하다. 즉, 한 단계의 발달과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전 단계 발달과제의 완성이 전제조건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적인 입장으로 영 유아기의 정신건강적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아기, 영유아기, 정신건강, 건강, 발달과제, 과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