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4일 목요일

유전과 환경

유전과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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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전과 환경

I. 유전인자의 전달

II. 유전과 환경
1. 유전의 영향
2. 환경의 영향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참고문헌


본문
유전과 환경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많은 학자들이 유전과 환경 문제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이 유전에 기인한다든지 또는 완전히 환경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심리학과 생물학 연구들에서 발견된 사실에 비추어 볼 때 극단적인 환경주의나 극단적인 유전적 결정주의로는 복잡한 인간발달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 알려져 왔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인간의 특성과 행동이 유전적으로 형성되는 생물학적 요인들을 비롯해서 가정이나 사회 및 문화의 환경적 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함으로써 결정된다고 여겨지고 있다.

I. 유전인자의 전달

유전적 특성들은 열성-우성 유전자 법칙, 성 유전의 법칙, 다원 유전자(polygenic inheritance) 법칙 등에 따라 결정된다(Santrock, 2003). 열성-우성 유전자 법칙에 따르면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쌍으로 이루어진 유전자 중 하나가 우성이고 다른 하나가 열성이면 우성인 유전자가 발현되고 열성 유전자의 잠재적 영향은 억제된다. 열성유전자가 발현되기 위해서는 부모 양쪽으로부터 각각 열성 유전자를 물려받아야 한다.
성 유전의 법칙은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23개 염색체 쌍 중 23 번째 쌍에 해당되는 성염색체에 따라 남녀 성이 결정된다는 것으로 여성은 두 개의 努염색체를 가지며 남성은 X염색체 하나와 Y염색체 하나를 가지게 된다. X염색체에 결함이 있을 때 여성은 X염색체가 두 개이므로 결함이 없는 염색체로 인해 염색체 관련 질환을 보유할 가능성이 적다. 그러나 남성은 X염색체에 결함이 있을 경우 X염색체가 하나이므로 결함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X염색체 관련 질환은 남성에게서 자주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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