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2일 화요일

영유아기 발달과제(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 발달과제)

영유아기 발달과제(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 발달과제)
영유아기 발달과제(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정서적, 사회적 발달과제).hwp


목차
영유아기 발달과제

1. 신체적 발달과제

2. 심리적 정서발달 과제

3. 사회적 발달과제

* 참고문헌


본문
영유아기 발달과제

영유아기는 일명 학령전기라고도 불리며, 출생 이후부터 만 6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영아기와 유아기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영아기는 출생 이후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인간의 발달과정 중 가장 중요한 시기 증 하나이고 신체적인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운동과 감각기능이 빠르게 발달하며, 언어적 발달과 성격발달의 기초가 되는 정서발달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장수한외, 2008).
반면, 유아기는 만 3세부터 만 6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가장 초보적인 수준의 사회화 과정이 나타나는 시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처럼 영유아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이 시기의 발달과업 성취 여부가 이후의 발달단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클 수밖에 없다.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최신공중보건학 / 정희곤, 강갑연 외 2명 저, 광문각, 2017
성인의 건강관리 / 임완지 저, 광림북하우스, 2016
웰니스 건강관리 / 조현철 박상규 저, 라이프사이언스, 2014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발달과제, 발달, 과제, 아기, 심리정서적, 영유아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