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 토요일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hwp


목차
독서치료

I. 독서치료의 이해

II.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이론
2. 아들러학파의 심리학 이론
3. 게슈탈트 이론
4. 사회학습이론
5. 집단상담이론

* 참고문헌


본문
독서치료

I. 독서치료의 이해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은 원래 biblion(책, 문학), 과 therapeia (도움이 되다, 병을 고쳐주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다. 독서치료는 예술성, 문학성, 교육성을 갖춘 훌륭한 문학작품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전제하에 출발한 것으로 책을 읽음으로써 치료가 되고 도움을 받는 상담 및 임상치료의 방법 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치료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용어로는 독서요법, 문학치료 등을 들 수 있으며 독서치료와 함께 병행되는 치료법으로는 시치료, 이야기치료와 글쓰기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예술적 치료방법 등이 있다(김현희 외 16인, 2004; Hynes & Hynes-Berry, 1994; Mazza, 1999).
독서치료는 정신분석이론, 게슈탈트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지행동치료 이론, 비지시적 상담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치료의 유형에 있어서도 인간발달의 자연적 과정에서 일어나는 발달적 문제를 다루는 발달적 독서치료 전문적인 의사의 일차적 치료에 수반되어지는 임상적 독서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독서치료는 다학문적 접근성을 갖고 있어 정신의학, 보건, 사회복지, 문헌정보학, 교육심리학, 상담심리, 가족(관계)학, 인간관계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걸친 인간행동 수정의 대안적 치료 분야이기도 하다(Mazz, 1999;강은주, 2005).
독서치료는 독서치료사가 관찰과 면담, 상담, 그리고 여러 가지 검사도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 치료에 대한 상세한 목표를 수립하여 그 문제 해결에 적합한 보편적이고 영향력 있는 주제를 담고 있는 읽기 가능한 자료(책, 시, 영화, 비디오, 등)를 선정하여 함께 읽으며 그 자료를 중심으로 여러 회기에 걸친 상담과 치료로 진행된다(김현희 외, 2004; Doll & Doll, 1997).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치료,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배경, 치료의, 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