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hwp |
목차 독서치료 I. 독서치료의 이해 II.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이론 2. 아들러학파의 심리학 이론 3. 게슈탈트 이론 4. 사회학습이론 5. 집단상담이론 * 참고문헌 본문 독서치료 I. 독서치료의 이해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말은 원래 biblion(책, 문학), 과 therapeia (도움이 되다, 병을 고쳐주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다. 독서치료는 예술성, 문학성, 교육성을 갖춘 훌륭한 문학작품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전제하에 출발한 것으로 책을 읽음으로써 치료가 되고 도움을 받는 상담 및 임상치료의 방법 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치료와 같은 의미로 쓰이는 용어로는 독서요법, 문학치료 등을 들 수 있으며 독서치료와 함께 병행되는 치료법으로는 시치료, 이야기치료와 글쓰기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예술적 치료방법 등이 있다(김현희 외 16인, 2004; Hynes & Hynes-Berry, 1994; Mazza, 1999). 독서치료는 정신분석이론, 게슈탈트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지행동치료 이론, 비지시적 상담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치료의 유형에 있어서도 인간발달의 자연적 과정에서 일어나는 발달적 문제를 다루는 발달적 독서치료 전문적인 의사의 일차적 치료에 수반되어지는 임상적 독서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독서치료는 다학문적 접근성을 갖고 있어 정신의학, 보건, 사회복지, 문헌정보학, 교육심리학, 상담심리, 가족(관계)학, 인간관계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 걸친 인간행동 수정의 대안적 치료 분야이기도 하다(Mazz, 1999;강은주, 2005). 독서치료는 독서치료사가 관찰과 면담, 상담, 그리고 여러 가지 검사도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 치료에 대한 상세한 목표를 수립하여 그 문제 해결에 적합한 보편적이고 영향력 있는 주제를 담고 있는 읽기 가능한 자료(책, 시, 영화, 비디오, 등)를 선정하여 함께 읽으며 그 자료를 중심으로 여러 회기에 걸친 상담과 치료로 진행된다(김현희 외, 2004; Doll & Doll, 1997).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치료,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배경, 치료의, 개념 |
2017년 8월 26일 토요일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