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절. 기업의 거시 환경 요인
제2절. 기업의 미시 환경 요인
제3절. 마케팅 환경 관리
본문 * 마케팅 환경의 개념
0 마케팅 환경(Marketing environment) - 기업의 마케팅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 외부 요인들의 집합 ex) IMF사태와 같은 경제환경의 변화 > 소비자의 가격민감성에 의해 미샤와 같은 저가 화장품업체의 시장 진입 > IT 기술환경의 발전: 와이브로,DMB와 같은 새로운 통신기술의 도입
0 환경이 중요한 이유 - 시장 기회 제공 (opportunity) > 개인연금에 대한 법률제정 : 가장 규모가 큰 연금보험시장 제공 → 3,600만대의 휴대폰에 디지털 카메라와 MP3가 장착되면서 시장규모 확대 - 시장 위협 발생(threaten) > 경유가격 인상으로 급성장하던 SUV 자동차시장의 매출 감소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마케팅 환경분석에 대한 자료로 기업의 거시환경 요인과 미시 환경요인 그리고 관련 사례 등에 대해 각각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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