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목적 1) 전문적 지식 2) 기술 3) 지도능력 4) 인격적 요소 5) 교양적 요소 6) 사명감
7.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내용 1) 전문기술 2) 체력 및 일반 신체활동 3) 인성교육
8.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 1)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2) 태권도 지도자(사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의 문제점 3)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학력 중심 사고에 따른 문제점 4)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생활유지형 교육에서 오는 문제점 5)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역할 변화와 교육의 문제점 6)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세계화에 따른 교육의 문제점
9.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1)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 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3) 지도자(사범)의 인성(인품) 교육의 변화 4) 지도자(사범)의 실전능력배양 5) 지도자(사범)의 언어 능력과 이론을 겸비한 교육 6) 지도자(사범)의 총체적 교육
10.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교육철학 정립을 위한 방안
11. 태권도 지도자(사범)으로서의 나의 다짐
12.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태권도장은 한국의 수많은 어린이들이 건강과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수련하는 장소이며, 그 수련생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또한 태권도 지도에 있어서 지도자가 교육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종목보다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도자의 유형과 자질, 지도목표, 지도방법에 따라서 태권도 수련자에게 주어지는 효과 또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태권도장 지도자가 본질적으로 교육자이자 사업가의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두 가지 속성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있기에, 태권도장 지도자의 교육철학을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온전히 밝히기 위해서 태권도장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경숙(2000). 사회체육지도자론. 대경북스. 이창우(2000). 태권도의 철학적 원리. 태근문화사. 국기원 지도자 연수원(2003). 태권도지도자 연수교재. 광진사. 이재봉(2003). 태권도 시범의 형식미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이승행(2003). 태권도 도장 사범들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용인대학교 석사논문 윤오남(2002). 태권도장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체력과학연구. 김낙현(2000). 생화체육지도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조사연구 용인대학교 석사논문 류태호(2003). 한국스포츠 교육학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담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김성훈 외(2004). 지도자 유형이 태권도 수련생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이동호(2007). 태권도 수업을 위한 교육적 가치 탐색 및 개선방안.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영덕(2009). 태권도 수련생의 교육요인과 사회성 요인이 수련만족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