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카도의 세계는 노동가치론적인 세계였다. 리카도는 모든 재화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그 재화생산에 투입된 노동의 양이라고 보았다. 그의 유일한 저서의 첫 장, 첫 문장은 바로 상품의 가치에 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즉, 한 상품의 가치 또는 이와 교환될 여타 상품의 양은 그 상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의 상대적 양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지 그 노동에 지불된 다소간의 보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리카도의 노동가치론은 비교우위를 결정하는 국가 간의 상이성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비교우위란 상대가격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리카도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상대가격의 차이가 각 상품생산에 투입되는 노동량의 차이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각 상품생산에 투입되는 노동의 양이 국가별로 차이가 있을 경우, 투입노동량에 의하여 결정되는 상품의 가격도 차이가 발생한다. 결국 리카도에 의하면 각 상품에 투입되는 노동량의 차이가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비교우위가 발생한다.
본문내용 검증 노동가치설에 입각한 비교우위론 : 리카도 모형 1. 노동생산성과 비교우위 리카도의 세계는 노동가치론적인 세계였다. 리카도는 모든 재화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그 재화생산에 투입된 노동의 양이라고 보았다. 그의 유일한 저서의 첫 장, 첫 문장은 바로 상품의 가치에 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즉, "한 상품의 가치 또는 이와 교환될 여타 상품의 양은 그 상품의 생산에 필요한 노동의 상대적 양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지 그 노동에 지불된 다소간의 보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리카도의 노동가치론은 비교우위를 결정하는 국가 간의 상이성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비교우위란 상대가격의 차이에서 비롯되는데, 리카도의 관점에서는 이러한 상대가격의 차이가 각 상품생산에 투입되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