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6일 목요일

부모교육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

부모교육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
[부모교육]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이란

2.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

3. 부모교육에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부분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토론회․좌담회
4) 워크숍
5) 수업참관
5) 부모상담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부모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여 자신의 스트레스나 감정조절을 잘 다루지 못함으로써 자녀에게 분노감을 표출하고 이는 다시 아동의 불안으로 이어지는 양상을 낳는다. 특히 유아기 부모는 경험 및 지식부족으로 인해 자녀의 생각과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부모의 기대나 생각의 틀을 자녀들에게 강요, 명령, 무시하는 의사소통을 하거나 반대로 무조건 자녀에게 맞추는 과잉보호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악순환 과정을 통해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의 영유아 자녀에게 부모는 부모의 역할에 점점 자신감을 잃으며 자녀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보여 유아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덕순(1996).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정일.
교육인적자원부(2001).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자료. 멀티넷.
박성연 외(2003).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김진이(2005). 유아의 어머니를 위한 상담활용 부모교육(CUPEM)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로서 부모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역할부분에 대해 쓰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