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에서 여성과 노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과 약자집단의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
평생학습사회에서 여성과 노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과 약자집단의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근거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기회의 개념 및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 현황 2.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근거 3.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평생학습기회의 개념 및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 현황 평생학습 기회란 성인학습 기회를 포함한 모든 국민을 위한 늘 배움의 학습기회를 총체적으로 의미한다. 평생학습의 기회에는 모든 단계의 교육과 모든 형태의 교육이 포함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의 기회 확대에만 주력을 해 온 결과, 학교교육은 비약적으로 팽창하였지만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회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었다. 특히 노동시장 위험에 취약한 계층일수록 평생학습 참여가 제한되며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평생학습 참여가 매우 불평등하다. 우성 성별로 보 . . 3.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 국가경쟁력이란 국민 전체의 교육수준과 기회의 확충에 달려있기 때문에 일부 계층만을 대항으로 한 교유기회의 확대로는 한계가 있다. 도한 평생교육은 교육기회의 지속적인 제공을 통하여 모든 국민의 사회적ㆍ문화적ㆍ정치적ㆍ경제적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개인 및 사회적 차원의 삶의 질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한 방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21세기에 필요한 국가경쟁력을 높이하고 모든 국민들에게
참고문헌 - 권두승외,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9 - 이병희, “평생학습과 노동시장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06 - 최종명, “평생교육의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 2008
하고 싶은 말 평생학습사회에서 여성과 노인 등 사회적 소외계층과 약자집단의 평생학습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근거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