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정리하시오.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란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1) 기본적인 학교교육 2) 사회복지서비스 3) 가정-학교-지역사회 간의 연계 4) 학교장면안에서 교육체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이라는 용어가 합쳐진 명사이다. 우리말 큰 사전에 의하면 학교는 어떤 의도와 목적아래 일정한 장소에 시설을 갖추고 계획적이며 계속적으로 교육을 베푸는 기관이다. 또한 사회복지는 공사의 단체에 의하여 사회공중의 생활개선, 보호교화를 목적으로 행해지는 사업이다. 아직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사전에 없지만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실천영역에서 학교 본연의 목적인 교육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총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실천, 나남출판, 2004. 김상균 외,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제도모형, 사회복지연구, 서울대 사회복지연구소, 1998. 김민, 학교붕괴 신화인가 현실인가?, 교육인류학 연구, 한국교육인류학회, 2000.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한국 현실에 적합한 학교사회복지의 정의를 정리하시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