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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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 2. 자원봉사활동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 역량의 개념은 1973년 하버드대학의 심리학자인 Mcclelland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다. 그는 지능검사의 우위성이라는 논문에서 전통적인 의미의 지능검사보다는 개인이 수행하는 직무에서 실제로 성과로 나타나는 역량 평가가 더 나은 의미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역량은 학자 마다 매우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즉 주로 업무 효과성을 높이고 우수한 성과를 산출하는 개인의 잠재력, 혹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라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인 특성, 또는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행동이나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인 특성인 동기와 특질, 자기개념, 지식, 기술을 포괄하는 능력으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 용어로 작성되는 일반적이며 장기적인 행동 및 사고방식 등으로 언급하고 있다. 이상의 논의를 기초로 자원봉사자의 역량 강화란 성공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위해 요구되는 기능, 태도, 능력 등을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관리자는 수퍼바이저로서 자원봉사자를 봉사욕구를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클라이언트로 인식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욕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조사에 따르면 자원봉사 업무배치 시 자원봉사자를 위한 갈등 및
참고문헌 - 이교붕,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 2008 - 김소연, “사회복지관의 자원봉사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교대학교, 2005 - 허재숙, “자원봉사자의 활동만족도에 관한 연구”, 상지대, 2010
하고 싶은 말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수퍼비전을 제공할 때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방법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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