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천손설화 및 이에 대표적인 국가 2. 천손설화 입장에서 본 단군설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일반적으로 신화는 꾸며낸 이야기 또는 역사적 사실이나 인간의 생활과는 직접 관련이 없이 필요에 의해 무원칙하게 양산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신화는 줄거리 자체의 분석과 그것이 적용되는 문화권 안에서의 생활규범ㆍ의식ㆍ생산양식의 비교 검토에 의해 그 진면모가 밝혀져 왔다. 신화는 한 집단이 경험하였거나 또 그렇게 믿고 있는 역사적제 사건에서 구성단위를 취하여 그 집단이 심층에 감추고 있는 무의식의 경험과 꿈을 체계화시킨, 합리적이고 또한 초논리의 세계를 인정하는 종합적인 논리체계인 것이다. 그 논리체계는 고대인이 가진 정신성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각각
. . Ⅱ 본론 1. 천손설화 및 이에 대표적인 국가 나라의 건국과 관련된 설화는 천손설화와 난생설화가 있다. 이 중 천손설화는 천손강림이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나라로 일본이 있는데 즉 하늘에서 내려와 통치한 설화를 말한다. 천손설화는 일본, 중국 남부, 동남아 각 국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천손은 유목민족 시조설이고 난생설화는 농경민족들의 설화인데 우리나라는 박혁거세 주몽 김알지 석탈해왕등 대부분 자연이라는 알에서 태어났다고 하여 난
참고문헌 - 이선행, “한국 고대 건국신화의 역철학적 해석”, 충남대, 2009 - 국립김해박물관, “가야학아카데미”, 2011
하고 싶은 말 단군설화를 천손설화의 입장에서 상술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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