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환경분석이란? 2. 외부환경분석 -거시환경분석 1)경제적 환경 2)사회적 환경 3)정치적 법률 환경 4)기술적 환경 5)PEST분석 -산업구조분석 1)기존산업내 경쟁정도 2)신규시장진입자의 위협 3)대체제위협 4)구매자 협상력 5)공급자 협상력 6)5force model 사례 3. SWOT분석(APPLE 사례) 4. 경쟁자 분석 -경쟁의 개념 -경쟁자 확인 1)기업 중심적 방법 2)고객 중심적 방법 3)경쟁자 분석의 기본틀 5. 고객/인터넷 사용자 분석 6. 내부환경 분석
본문 2. 외부환경분석이란?
1)거시 환경분석 -기업의 장기적 미래(정치,경제,사회,문화,기술적요인) 에 영향을 주는 요소
2)산업구조분석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고전적 분석기법 5force model 대표.
3)경쟁자분석 -시장의 경쟁자, 경쟁자의 목표,경쟁자의 강/약점, 경쟁자의 미래전략을 파악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마케팅원론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환경분석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외부환경, 내부환경 분석과 SWOT분석, 경쟁자 분석, 고객 및 인터냇 사용자 분석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들에 대해 서술한 자료임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