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일 수요일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분석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분석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분석.ppt


목차
1. 환경분석이란?
2. 외부환경분석
-거시환경분석
1)경제적 환경
2)사회적 환경
3)정치적 법률 환경
4)기술적 환경
5)PEST분석
-산업구조분석
1)기존산업내 경쟁정도
2)신규시장진입자의 위협
3)대체제위협
4)구매자 협상력
5)공급자 협상력
6)5force model 사례
3. SWOT분석(APPLE 사례)
4. 경쟁자 분석
-경쟁의 개념
-경쟁자 확인
1)기업 중심적 방법
2)고객 중심적 방법
3)경쟁자 분석의 기본틀
5. 고객/인터넷 사용자 분석
6. 내부환경 분석



본문
2. 외부환경분석이란?

1)거시 환경분석
-기업의 장기적 미래(정치,경제,사회,문화,기술적요인) 에 영향을 주는 요소

2)산업구조분석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고전적 분석기법
5force model 대표.

3)경쟁자분석
-시장의 경쟁자, 경쟁자의 목표,경쟁자의 강/약점, 경쟁자의 미래전략을 파악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마케팅원론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환경분석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외부환경, 내부환경 분석과 SWOT분석, 경쟁자 분석, 고객 및 인터냇 사용자 분석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들에 대해 서술한 자료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