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일 수요일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마케팅경로의 관리, 경로관리목표의 확립, 마케팅경로의 설계, 복수경로, 유통경로의 유형, 중간상의 존재이유, 유통경로의 특징,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전자통신주문방식사례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마케팅경로의 관리, 경로관리목표의 확립, 마케팅경로의 설계, 복수경로, 유통경로의 유형, 중간상의 존재이유, 유통경로의 특징,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전자통신주문방식사례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마케팅경로의 관리, 경로관리목표의 확립, 마케팅경로의 설계, 복수경로, 유통경로의 유형, 중간상의 존재이유, 유통경로의 특징,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전자통신주문방식사례.hwp


목차

1.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3pg

1.1 유통산업의 변화
1.2 유통업태별 현황과 전망



2. 유통경로의 특징 -5pg

2.1 중간상의 존재이유
2.2 유통경로의 기능
2.3 유통경로의 유형
2.4 복수경로



3. 마케팅경로의 설계 -7pg

3.1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의 분석
3.2 경로관리목표의 확립
3.3 선택 가능한 경로의 파악 및 평가
3.4 중간상의 숫자



4. 마케팅경로의 관리 -7pg
4.1 경로구성원들 사이의 갈등
4.2 갈등의 해소방안
4.3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5. 참고문헌 -9pg


본문
1.1유통산업의 외부환경적 변화
법적정치적 환경
대기업에 대한 동반성장 및 상생 입법의 강화 예상
기술적 환경
모바일 쇼핑의 급성장
SNS 기반 비즈니스 모델의 강화
사회문화적 환경
멀티채널 소비(목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유통채널 이용)
개인주의 성향 확대
가치소비문화의 확산

1.1미래의 유통 환경: 소비 트렌드
지속적 소비 심리 위축
부동산 등의 보유 자산가치 감소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경제성장률 수준의 높은 물가상승률 반영한 소비심리 위축
개인 소비 양극화 심화: Rocketing 소비
편향소비(Rocketing) 현상의 확대로 명품판매 급증, 전문상품 관심 증가
* Rocketing: 중요한 물건에만 엄청난 지출, 나머지는 평균 이하의 지출
가치 중심의 실속형 소비 증대
멀티채널 소비 정착
온/오프라인 동시 이용자 급증 →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개발 경쟁
업태 경계 붕괴

Single 포맷 → Multi 포맷
백화점, 대형마트 등 기존 유통리더의 신규 업태시도 증가
On/Off-line 인프라 통합
이종 업태간 결합
리테일 서비스 비즈니스 개발 Boom
MD 중심 → 서비스 중심
수익성 약화
온라인몰 마케팅 비용과다로 인한 수익성 하락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 저가PL 개발, 매장고급화에 따른 수익성 약화

1.2업태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전망
업태별로는 ‘TV홈쇼핑’(19.9%)과 ‘편의점’(17.1%)의 높은 성장세가 예상
고물가와 가계부채 증가로 인한 합리적 소비추세로 대표적 무점포업태인 ‘인터넷쇼핑몰’(13.1%)도 인기를 누릴 전망



참고문헌
WWW.NAVER.COM
WWW.YAHOO.CO.KR
WWW.DAUM.NET
WWW.CHOSUN.COM
www.joongang.co.kr
www.donga.com
www.hankyung.com
www.mk.co.kr
조선 일보
중앙 일보
동아 일보
매일 경제
국회 도서관 소장 저서
연세대 중앙도서관 소장 저서



하고 싶은 말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마케팅경로의 관리, 경로관리목표의 확립, 마케팅경로의 설계, 복수경로, 유통경로의 유형, 중간상의 존재이유, 유통경로의 특징, 유통시장의 현황과 전망, 전자통신주문방식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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