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프로이트의 행동발달이론 특징 2.프로이트의 행동발달이론 의의 Ⅲ. 결 론 본문 (방통대 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Ⅰ. 서 론 융, 아들러와 함께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손꼽히는 프로이트가 정신분석을 창시한 이후 백여 년이 흘렀다. 그 사이 많은 학자들이 행동주의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 등 다양한 심리학이론을 발표하면서 프로이트 이후 인간을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은 인간 본성에 대한 기존의 관념에 일대 혁명을 가져온 사건임에 분명하고, 그 의미는 퇴색되지 않았고 심리학뿐 아니라 우리사회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한다. Ⅱ. 본 론 1.프로이트의 행동발달이론 특징 먼저 프로이트의 인간관을 시작으로 프로이트 행동발달이론의 특징을 살펴본다. 프로이트는, 인간이란 의식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로서,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은 무의식적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프로이트는 자유의지, 책임감, 자발성, 자기결정 등과 인간의 주체적 선택 능력을 인정하지 않고 수동적인 존재로 인간을 이해한다. 참고문헌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S. 프로이트/C. S. 홀/R. 오스본, 선영사, 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송대영/최현섭,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규수 외 공역, 서울: 나눔의 집, 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윤로, 창지사, 2006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지그문트 프로이트, 열린책들, 2004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키워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발달이론, 프로이트이론, 프로이트이론특징 |
2017년 10월 1일 일요일
(방통대 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방통대 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