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일 일요일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해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해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해 정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한 정리
1) 기본철학
2)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3) 교사와 성인의 역할
4) 교육목적
5)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개념
2.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본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에 대한 정리
1) 기본철학
행동주의는 인간의 외현적 행동만을 중요시하며 손다이크, 홀, 스키너 등을 중심으로 전개도었다.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으로 해석하며 적절한 보상과 벌을 통해 인간의 행동변화가 가능하다고 본다. 학습은 유기체의 환경 내에서 자극

.
.
2.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
유아교육현장에서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첫째, 우선 행동주의 방법으로 영유아를 교육할 때는 매우 구체적인 목표를 중요시한다. 따라서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어떤 분야에 흥미를 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에 대한 강화, 조건화, 자극, 통제, 촉진, 처벌, 소거, 소멸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들을 순서적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쓰기 또는 그리기 활동 시간에 자신의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돌아다니는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목표를 세운다고 하자. 교사는 먼저 유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키워드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방법, 유아교육현장, 영유아 교육할 수 있는 방안, 행동주의방법의 효율적인 영유아 교육 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