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2일 일요일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을 통해 설명하시오.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을 통해 설명하시오.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을 통해 설명하시오.hwp


본문
1. 학교사회

(1) 학교란?

- 학교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 기관으로서 일종의 강제된 집단이며, 다소간의 독립성을 띤 사회체계이다
- 학교는 연령별로 집단화되어 있고, 크게 아동과 성인의 두 집단으로 나뉘는데 이 두 집단간의 문화 차이가 심하다.
- 지식의 분배자인 교사가 보수적인 편이므로 학교는 보수성이 큰 편이고, 교사 역할의 분화가 적어서 역할이 전형화 될 가능성이 많다.
- 학생이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의견의 비중이 크며, 주위환경으로부터 통제와 압력을 받기 쉬워서 자율성이 감소된다.

(2) 학교의 사회집단적 성격

1) 윌러(Waller)의 학교집단의 5가지 사회적 특성
ⓛ 일정한 인구로 구성.
② 소수의 상호작용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정한 정치적 구조가 있다.
③ 사회관계의 긴밀한 망상조직(network)을 나타낸다.
④ 동지적 감정(We-feeling)이 충만되어 있다.
⑤ 독자적인 문화를 갖는다.



키워드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을 통해 설명하시오.,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을 통해 설명하시오.,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들을 논하고 이론들을 실제사레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