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7일 금요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가정학과 3A.hwp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의 등장 배경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에서의 행동과 학습
    2)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에 대한 가정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유형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비교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파블로브의 생애(Ivan P. Pavlov, 1849~1936)
    2)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
    3)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
    4)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
    6) 고전적 조건화의 교육적 적용과 교육적 시사점
    7) 고전적 조건화의 한계점과 비판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생애(B.F Skinner, 1904~1990)
    2)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5) 조작적 조건화의 교육적 적용과 교육적 시사점
    6) 조작적 조건화의 한계점과 비판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① 자극에 의한 강화
     ② 소거
     ③ 조건형성의 연합과정
     ④ 조건형성에서의 학습현상
    2) 두 이론의 차이점
     ① 강화 연계성
     ② 피험자 반응
     ③ 반응 행동
     ④ 조건 자극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행동주의는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관심을 두고 외적 자극에 의한 행동의 변화를 학습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자극(stimuli)이란 감각을 활성화시키는 환경적 조건이다. 행동주의에서는 모든 환경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 결과라고 보고 자극과 반응(response)의 기본적인 관계로 행동을 설명한다. 제시된 자극의 결과로 행동이 발생하기까지 일어나는 내적인 정신과정을 다루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행동법칙을 제시한다. 행동주의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다.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반응이 지속된다. 이런 의미에서 행동주의 학습은 행동의 "습관"이라 할 수 있다.
Pavlov와 Skinner는 반복적 자극에 의해 행동이 습관화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체계화한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Pavlov의 고전적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는 학습에서 변화된 행동은 측정되고 관찰될 수 있으며 행동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습관이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학습이 일어나는 것으로 본다. Pavlov와 Skinner의 행동적 관점에서 학습은 새로운 행동의 습관이라 할 수 있다.
Pavlov는 개의 소화 생리에 관한 일련의 실험과정에서 개의 입속에 먹이가 들어간 후에 자연적으로 타액이 분비되나 수회에 걸쳐 같은 실험이 반복되는 동안 그 개가 음식을 맛보기 전에 음식만 보아도 타액이 분비되고 나중에 음식을 가져오는 사람의 발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관찰하고는 정신적 과정의 간섭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학습에 적용하면 학습자가 환경에 반응한다는 사실은 곧 환경을 적절히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한다. 이러한 원리를 전제로 하는 것이 고전적조건화이론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론을 정립한 학자는 Thorndike와 Skinner이다. Thorndike는 동물이 지능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 스스로 설계하여 만든 문제상자(puzzle box)로 실험하였다. 그는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넣어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밖으로 나올 때까지 소요된 반응 잠재기를 측정하였다. 문제상자 속의 고양이는 그 상황을 스스로 능동적으로 대처해야만 한다. 상자가 닫힌 후에 한동안 광적인 움직임을 보이다가 고양이는 결국 우연히 밖으로 나오게 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과정이 여러 번 반복된 뒤에 고양이는 거의 즉각적으로 정확한 반응을 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고 시행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시간이 점점 짧아지게 되는 학습을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한다. 이러한 실험을 기초로 Skinner는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험을 기초로 하여 오늘날의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Skinner에 의하면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 즉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자가 학교에서 획득해야 할 행동은 조작적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전제로 하는 것이 조작적조건화이론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Pavlov의 고전적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의 등장 배경

행동주의는 20세기 초반까지 구조주의, 기능주의를 배격하고 Watson에 의해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해야 한다는 가정 하에 형성되었다. Watson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내면적인 정신세계보다는 눈으로 볼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행동주의 학파들은 인간의 행동이 외부의 환경자극에 의해 결정된다는 환경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한다. Watson은 정신과정이란 개인적인 사상이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보거나 만질 수도 없으므로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심리학이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관찰 가능한 외현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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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원형 외 공저(2009), 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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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남련 외 공저(2007),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창지사
5.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6.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7.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8. 정종진 외 공저(2005), 교육심리학, 양서원
9.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10. 심성경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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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이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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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김제한 외 공저(1999), 교육심리학, 양서원
17. 전성연 외 공저(1998),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18. 이연섭외 공저(1996),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하고 싶은 말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의하였습니다.

▣ 세부적으로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를 참조 하시고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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