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 문제점, 발전방향.hwp |
목차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기준과 배경 2.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 비교 3. 공교육비와 사교육비의 비교 4.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1) 공교육의 문제점 2) 사교육의 문제점 5. 공교육과 사교육의 발전방향 1) 학교교육의 정상화 2)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 수 3) 사교육수요를 줄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 4) 전인적 평가방식의 필요 5) 방과 후 다양한 교육활동 개발 6) 다양한 매스미디어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7) 사회풍토의 변화와 정책 개편 및 보완 본문 공교육과 사교육을 구분하는 기준이 어떠하냐에 따라서 다양한 관점이 나올 수 있다. 교육기관을 누가 운영하느냐에 따라서라든가 아니면 교육부가 제시하는 기준이나 방침이 적용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서 등 다양한 관점에서 공교육과 사교육을 분리시킬 수 있다. 나는 이 둘을 구분함에 있어 공교육을 정의한 사전적 개념인 '국가에서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ㆍ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을 기준으로 잡았다.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이란 개인이나 제단에서 운영하는 사립학교를 공교육에 포함시킨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키워드 공교육, 사교육, 공교육과 사교육 |
2017년 1월 24일 화요일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 문제점, 발전방향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 문제점,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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