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 발달 2. 이영자, 이종숙(1996)의 '영아 초기 읽기 발달에 관한 연구'에 의한 읽기 발달 3. 이영자, 이종숙의 읽기발달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읽기에 관한 논쟁의 역사가 시작되기 이전에 일반적으로 수용되어온 읽기에 관한 정의를 살펴보면, 읽기란 상징이나 기호들을 의미로 전환하는 과정이자 기존에 존재하는 인지적 구조나 정의적 구조로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읽기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데, 이는 읽기에서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 정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먼저 인쇄된 단어를 음성언어의 음운론적 지식을 토대로 음절체나 음소 수준에 기초한 하위어휘 단위로 분절하여 재인하고, 읽기가 발달하면서 자소 또는 음절체, 각운 등의 철자단위를 자소-음소 대응 참고문헌 김세희(2000). 유아와 교사를 위한 문학교육. 서울:양서원. 이영자, 이종숙(1996). 영아의 문해 행동 발달과 영아-부모의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 유아교육연구. 이영자, 이종숙(1986). 비지시적 지도방법에 의한 유아의 읽기와 쓰기 행동의 발달. 한국건축시공학회. 김미정 (1995). 발음중심 읽기 훈련이 읽기장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윤혜경 (1997). 아동의 한글 읽기 발달에 관한 연구: 자소-음소 대응규칙의 터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하고 싶은 말 영유아기의 읽기발달 중 여러학자의 읽기발달 단계가 있는데 그중 이영자, 이종숙의 읽기발달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키워드 읽기 발달, 읽기발달, 읽기발달단계, 영유아기 읽기, 읽기 발달단계 |
2017년 1월 19일 목요일
영유아기의 읽기발달 중 여러학자의 읽기발달 단계가 있는데 그중 이영자, 이종숙의 읽기발달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영유아기의 읽기발달 중 여러학자의 읽기발달 단계가 있는데 그중 이영자, 이종숙의 읽기발달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