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6일 목요일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B.hwp


목차
Ⅰ. 서 론

Ⅱ.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
2)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
3) 행동주의 이론의 요점
2. 사회적 학습이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가정
2)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과 요점
3) 사회적 학습의 과정

Ⅲ.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1) 학습의 전제
2) 학습의 변화
3) 환경의 상호작용
2. 차이점
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
2) 인간 존재의 합리성
3) 인간본성
4) 이론의 가정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행동주의 이론은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기본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으로 눈을 깜빡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는 점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우리 인생은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을 유발하고 낡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최근에 와서 신행동주의라 부르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관을 더 넓혀서 기대, 의도, 신념, 사고와 같은 내재적이고 관찰이 어려운 행동까지 포함하여 정의하고 있다.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이 이러한 학습관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이론은 학습을 관찰 가능한 행동 이상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이 학습한 모든 것을 다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획득과 수행과는 구별된다고 했다.
즉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 이론가들의 주요 논리는 다음과 같다. 인간의 행동은 개인, 환경, 행동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학습된다. 학습 초기에는 환경요인의 영향을 주로 받기 때문에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대리학습을 한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인간 개인의 사고가 행동으로 표현되기 위해서 기대, 또는 자기효능감이 동기 인자로서 주로 기여하게 된다. 발달의 과정 안에서 개인은 환경, 자신의 행동과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여러 가지 지식과 기능이 발달하며 관찰학습과 같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던 초기의 학습 형태로부터 벗어나 행동의 조정 권한을 개인이 더 많이 갖게 되면서 후기에는 자기조정 학습형태를 뛰게 된다. 그러나 자기 조정 상태라고 해서 타인과 환경의 영향력이 제거된 상태는 아니며 사회적 상호작용은 계속 유지된다. 행동의 책임 및 주도권만은 개인이 많이 갖게 된다는 것이 주요 논리이다.
본문에서는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 모방, 학습에 중점을 두는 사회적 학습 이론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
S(행동)-R(자극)연합의 기본적인 형태는 소련의 생리학자로서 노벨상을 받은 I. Pavlov의 조건형성이다. 하나의 행동이 형성되는 학습은 반응과 관련이 없는 조건자극이 제시된 후 곧 이어 음식이나 전기쇼크 같은 무조건자극이 주어진다. 그러면 무조건자극에서 일으키는 생리적 반응인 음식에 대해 침을 흘리거나, 전기쇼크를 받은 다리를 뒤로 제치는 등의 행동, 즉 무조건반응이 나타난다. 이때의 무조건반응을 강화물 또는 강화자라고 한다. 이러한 과정이 여러 번 되풀이되면, 나중에는 조


참고문헌
1. 이희자 외 공저(2010), 아동발달, 신정
2. 이정서 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3.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4.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5. 김선아 외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7. 김영호 외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8. 임창재 저(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하고 싶은 말
▶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주어진 논제에 맞게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3. 여러 전문 서적들을 참고 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하였습니다.

4. 세부목차 사항 및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세부적인 내용 검토가 가능합니다.

5.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

키워드
행동주의 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통점,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차이점,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의 비교, 파블로브, 행동주의 학습이론, 반두라, 인간행동과 사회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