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5일 수요일

전통사회와생활문화 4공통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한 뒤, 자신이 그 곳의 안내자가 되어 안내하는 과정

전통사회와생활문화 4공통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한 뒤, 자신이 그 곳의 안내자가 되어 안내하는 과정
[전통사회와생활문화 4공통]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한 뒤, 자신이 그 곳의 안내자가 되어 안내하는 과정 및 내용을 정리할 것.hwp


목차
전통사회와생활문화 4공통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한 뒤, 자신이 그 곳의 안내자가 되어 안내하는 과정 및 내용을 정리할 것

답사 대상: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유적지 등

<주의사항>
1. 선택의 이유를 밝힐 것.
2. 직접 관람하거나 답사를 통해 얻은 결과물을 중심으로 작성할 것.
3. 필요에 따라 각종 서적이나 인터넷자료를 활용할 경우, 반드시 전거를 밝힐 것
4. 방문자에게 안내하는 내용에 전통생활문화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이 공간을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현재의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안내를 담을 것.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답사 후 안내-

본문
Ⅰ. 서론

Ⅱ. 본론

1.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답사 선택 이유
1) 동학농민혁명
2) 선택 이유

2. 안내하는 과정 및 내용
1)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답사 안내
2) 안내 개요
3) 주요 프로그램
4) 답사 일정
5) 답사 코스
6) 답사 코스 안내

3. 동학농민혁명을 우리가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현재의 우리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안내
1) 동학농민혁명 위상의 재정립
2) 동학농민혁명의 교육과정 반영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역사학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지난 사실의 현재적 의미를 이해하고 추구하는 것이며 이는 역사의 효용성문제와 직결된다. 바로 이 때문에 역사는 역사가의 독점물이 아니며 대중들의 역사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사회적 책무를 지녀야 한다. 그렇다면 역사학과 대중과의 만남은 어떤 길을 통해서일까? 확실한 길은 역사교육일 것이다. 따라서 역사가의 연구결과는 마땅히 역사교육에 반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연구성과는 역사가만의 것이 아니라 대중과 공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와 역사가, 그리고 대중과 역사교육이 별개로 인식되어서는 안 된다. 대중이 역사학이나 역사가에게 기대하는 것은 잡다한 개별적 사실이 아

하고 싶은 말
동학농민혁명 홈페이지 donghak.jeongeup.go.kr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동학농민혁명의 지역적 전개와 사회변동, 새길아카데미, 2012
박맹수, 사료로 보는 동학과 동학농민혁명, 모시는사람들, 2009

키워드
답사, 안내, 답사 안내, 전통생활문화, 안내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