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5일 수요일

정신건강 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신건강 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신건강 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
1) 영유아기 발달특성
2) 아동기의 발달특성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문제
1)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문제
2)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문제

3.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정신건강
1)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정신건강
2)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정신건강

4.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문제의 해결방안
1)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문제의 해결방안
2)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문제의 해결방안

5.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의 대처방안
1)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의 대처방안
2) 아동기의 발달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의 대처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발달 심리학은 아동의 발달현상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과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발달에 좋지 않은 요인에 대해서는 통제할 뿐 아니라, 좋은 발달로 의도하여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9세기말 홀(Hall)의 최초 질문지법의 아동심리연구를 비롯하여 20세기의 비네(Binet)의 지능검사와 게젤의 종단적 접근법, 20세기 초 심리학계에 커다란 영향을 준 심리학 이론으로는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윗슨(Watson)의 행동주의 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다. 아동발달 심리학의 접근에 있어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아동은 유아에서 성인이 되기까지를 감각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참고문헌
이윤로,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학지사, 2000
김경호,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청목출판사, 2005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4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Laura E. Berk, 아동발달, 정민사, 2007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 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키워드
영유아기, 아동기, 정신건강, 발달특성, 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