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시설.pptx |
목차 1.평생교육의 내용 자유교양형의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형의 평생교육 의식함양을 통한 사회변혁형의 평생교육 2.평생교육의 대상 평생학습자로서 인간 평생학습의 가능성 평생학습 참여 3.평생학습시설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시민사회단체부설 평생교육시설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시설 지식 인력개발관련 평생교육시설 본문 1 문해 교육 유네스코 문해자 15세 이상 된 자로서 어느 정도의 읽고 쓰고 이해하는 사람 OECD 문해 일상적인 활동, 가정, 일터,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맥락과 관련되는 인쇄 또는 문서화된 자료를 파악하고 이해하고 해석하며, 창조하고 소통하고 활용하는 능력 │오늘날 문해의 기준은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 따라 매우 다양 가족생활주기 │ 가족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평생에 걸쳐 통과해야 하는 정서적 및 지적 단계 가정생활주기를 가족 구성 면에서 보면, 가족형성기 가족팽창기 가족고정기 가족축소기 가족쇠퇴기로 구분할 수 있다 여가 교육 │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여가 활용 기술을 제공하는 활동 → 일종의 자기계발교육 모든 사람은 노동시간의 합리적 제한과 정기적 유급휴가를 포함하여, 휴식할 권리와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다. 국제이해교육│ 글로벌 관점에 대한 교육, 문화의 다양성과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 간 이해교육, 공동체 의심함양을 위한 세계문제 이해교육 다문화이해교육│ 문화상대주의의 입장에서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며 배려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육 환경교육│ 자연환경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특히 인간이 지속적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생태계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를 가르치는 교육 지식경제에서 노동자들이 경쟁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 즉 평생학습 모형이 요구 키워드 평생교육, 교육, 내용 |
2016년 5월 31일 화요일
평생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시설
평생교육의 내용과 대상 및 시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