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3일 월요일

미국의 정책학운동

미국의 정책학운동
미국의 정책학운동.hwp


목차
미국의 정책학운동

Ⅰ. 초기학자들의 정책학

Ⅱ. 정치학에서 정책학

Ⅲ. 경제학 등에서 정책학

Ⅳ. 행정학에서 정책학


본문
미국의 정책학운동

정책학운동 또는 정책운동은 2차 세계대전 이후인 1950년대부터 정책학에 관한 관심과 연구가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급속히 확대된 것을 통칭하는 것이다.

(1) 초기학자들의 정책학

초기학자들의 정책학이란 Lasswell과 Dror를 제외하면서 분명하게 정책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정책학이다. 어떤 기준이나 방법을 가지고 이와 같이 구분하여 설명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책학이라는 용어 그 자체부터 여러 가지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기 때문에 정책학이라는 학문적인 체계와 독자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편의적으로 구분한 것 뿐이다.
먼저 Pa띰 Kecskemeti(1952)는 정책학이란 것이 1950년대에 나타난 새로운 것이 아니라 서구사회에서는 오랜 전통을 가진 학문이다. 왜냐하면 정책결정자는 한편으로는 법과, 다른 한편으로는 과학적 통치술을 익히고 합리적인 행정과 올바른 국가통치의 방법을 연구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유럽사회가 이와 같은 이론과 원칙을 잊은 지 오래이기 때문에 정책학이 지금 새롭게 여겨지면서 등장하는 것이고, Lasswell정책학은 과학적 지식을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방법론일 뿐이라고 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오면서 본격적으로 정책학의 개념과 연구범위와 방법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먼저 수학자인 Edward Quade(1970)는 1970년에 정책학 최초의 전문학술지인, Policy Sciences창간호의 편집장을 맡으면서, 정책학의 성격을 행태과학적 의사결정에 관한 종합과학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정책학은 분명하게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과학적 방법과 지식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정책학운동, 운동, 정책학, 미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