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BCG Matrix & GE Matrix

BCG Matrix & GE Matrix
BCG Matrix & GE Matrix.pptx


목차
1. 탄생배경 및 정의
2. 경험곡선과의 관련성
3. 제품수명주기와의 관련성
4. BCG Matrix
5. 전략순서도
6. 강점과 우위
7. 약점과 한계
8. 적용 프로세스 - 기업을 통한 예시



본문
BCG Matrix 탄생배경 및 정의

1950~60년대 다각화
위험의 분산과
보다 광범위한 기회 제공
다각화에 대한 믿음
전문적 경영기술의
보편적 적용
1969년대 주식시장 붕괴
다각화된 사업의 자원배분을 위한 실질적 프레임워크 필요
BCG 매트릭스의 등장
복잡해지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단순화 하는 데 실질적 모델 제공

1.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


2. 산업을 점유율과 성장성으로 구분해 4가지
"별, 현금젖소, 문제아, 개"로 분류

경험의 3가지 기능

학습기능은 일의 수행자가 시간에 따른 수행능력의 증가, 비용은 2배 누적될 때마다 대략 10~15% 감소
전문화 기능은 작업을 나눔으로써, 과업에
각 고용자 경험은 학습이 증가됨에 따라 증가,
비용은 감소
규모기능은 추가적 생산능력을 위해서 요구되는
비용은 그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
경험의 세가지 기능 (학습기능, 전문화기능, 규모기능)에 근거하여
경험곡선이론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전략적 의미를 도출

제품의 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

기업은 성장률이 높은 도입기,성장기에 점유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

BCG 매트릭스는 경험곡선과 제품수명주기를 통하여
시장매력도와 경쟁포지션을 도출

BCG 매트릭스는 시장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에 따라 전략 사업단위를
"별, 문제아, 현금 젖소, 개"로 분류

BCG 매트릭스의 4가지 분류와 각각의 필수적인 전략들의
통합은 다음과 같음

1.미래수요에 집중하는 태도 양성
기업으로 하여금 미래의 시장수요를 고려하여 투자결정을 도움
2.동향 분석
시장에서의 변화를 쉽게 파악 가능
3.경쟁 분석
경쟁사의 전략전개를 쉽게 파악 가능
4.의사소통의 용이성
의사결정권자들의 이해를 도움
5.경영주의 철학에 대한 도전
기존의 비즈니스 경영의 보편적 틀에 큰 영향을 미침



참고문헌

전략 경쟁 분석/ 크레이그 플레이셔, 바베트 벤소산/ 3mecca

마케팅 전략/ 한상만/ 박영사


키워드
기능, 경영, 경험, 감소, 기업, 가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