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4일 화요일

기녀시조와 규방가사의 비교

기녀시조와 규방가사의 비교
기녀시조와 규방가사의 비교.pptx


목차
一. 여류작가의 문학적 의의
二. 기녀시조
三. 규방가사
四. 기녀시조와 규방가사 비교
- 恨 표출 양상의 차이
- 갈래의 차이
- 주제의 차이



본문
一. 여류작가의 문학적 의의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여한 시기. - 그 중에서 기녀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명성과 출세를 위한 목적 X 감정의 버팀목의 역할로 창작

이건창 "여성의 시는 뛰어나다." 여류 작가 수적 열세 불구 고유한 정서와 의식을 바탕 수준 높게 독자적 영역 개척

기녀시조란?


황진이, 매창, 운초, 홍랑, 강강월, 매화, 송이 등 '남성을 향한 상사일념', '자신의 처지를 슬퍼하는 한', '남성의 위세에 당당하게 대응하는 재치' 등. 대부분의 여성은 문자와는 먼 삶을 살아야 했지만 오히려 기녀였기 때문에 한문학을 배울 수 있었고 한시 문학을 누리며 억울하고 답답한 심경을 문학으로 표현하여 자신의 삶을 승화할 수 있었음.

기녀라는 비극적인
신분에서 오는 현실의 불행이 시의 생성에
더할 수 없이 절실한 본질적 모티브를
제공했을 것.

기녀라는
인간으로서의 비극과
시인의 축복 속에
그녀들의 삶과
예술의 역설.

기녀시조의 예 - 황진이

본명은 진. 진이 또는 진랑으로 불리기도 함 황진사의 서녀, 맹인의 딸이라는 설이 있으나 맹인의 딸로 태어났다는 설이 우세 타고난 절색에 명창이었으며 시재에도 능해 당대 최고의 명기로 여러 가지 일화를 남김 주요 작품으로는 <만월대 회고>, <박연폭포>, <봉별소판서세양> 등 7수의 한시와 <동짓달 긴긴밤을 ~>, <어져 내 일이야 ~>, <청산은 내 뜻이요 ~> 등 6수가 있으며 우리 문학사상 가장 빼어난 작품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참고문헌
김지은, 「기녀시조와 규방가사의 限의 표출양상 비교연구」, 『시조학논총 』 제 36집, 한국시조학회, 2012.
박종우, 「전기소설 삽입시가의 기능과 성격」, 『한국시가연구』 13집, 한국시가학회, 2003.
최정희, 「閨房歌辭의 民俗文學的 性格硏究: 婦謠와의 關係를 中心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9.

김병국 외 14, 『 조선후기 시가와 여성』, 월인, 2005.
나정순,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역락출판, 2000.
문화영, 『황진이, 선악과를 말하다』, 아루이, 2005.
이혜순, 『한국고전여성문학의 세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키워드
규방가사, 규방, 가사, 비교, 기녀시조, 기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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