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민주주의와 언론의 관계

민주주의와 언론의 관계
민주주의와 언론의 관계.hwp


목차
민주주의와 언론

I. 언론의 자유 대 개인의 권리

II. 재판중인 사건의 보도

III. 정보원의 비밀유지

IV. 정부의 규제

V.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규제



본문
민주주의와 언론

언론은 민주주의에 있어 불가결의 존재이다. 즉 국민들과 정부관리들을 연결하고, 정보와 정치이슈를 분석하는 외에 정부관리들을 여론에 반응토록 한다. 또한 정책결정자들이 국민들의 필요와 여망에 잘 부응하도록 촉매 역할을 하며, 정부결정을 보도하고 평가한다.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보도자료의 수집과 공표에 있어 자유가 보장되어야 한다. 독재국가에 있어서는 종종 언론이 비판보다는 독재자들의 비위를 맞추기에 급급하고, 그들의 독재를 비호하는 주된 역할, 즉 권력의 시녀노릇을 톡톡히 하기도 한다. 이런 정부에서는 심지어 오락프로그램도 정부가 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
한편 민주주의 국가에서도 권력자들은 그들의 업적과 성공을 알리고 싶어 하고, 또한 언론의 임무가 그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보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민주주의 국가가 독재국가와 다른 점은 언론이 감시자 (watchdog)의 역할을 수행하고 일반 대중의 측면에서 서로 다른 정보와 의견을 동시에 보도한다는데 있다.
따라서 이들 민주주의와 언론과의 관계는 서로 독립적이지만 상호보완적 및 대립적 관계를 동시에 갖고 있다. 이 양자관계가 가끔 심각한 대립양상을 보이더라도 이 긴장은 민주주의의 언론자유를 지키는 데는 필수불가결의 요건이다.
미국 수정헌법 제1조는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지만 연방대법원은 이 자유가 절대적인 것으로 규정하지 않는다. 즉, 언론의 자유는 사회구성 조직, 다시 말해 개인, 단체 심지어 정부의 권리 및 요구와도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관계, 언론, 민주주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