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4일 수요일

교육사-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택하여 서론-본론-결론 식으로 내용을 조직-인물을 선택한 이유와 배경을 설명

교육사-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택하여 서론-본론-결론 식으로 내용을 조직-인물을 선택한 이유와 배경을 설명
G교육사 중간과제물(도산 안창호).hwp


목차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1. 교육사 들어가기 (서론)

2. 도산 안창호를 선택한 이유

3. 도산 안창호의 생애

4. 도산 안창호의 기본사상
1) 점진주의
2) 민족주의
3) 민주주의

5. 도산 안창호의 교육 내용
1) 4대 정신 (무실, 역행, 충의, 용감)
2) 3육 정신 (지, 덕, 체)

6. 도산 안창호의 교육 방법
1) 본보기 교육 방법
2) 자율적 학습 방법
3) 동맹수련
4) 대화식 교육방법

7. 도산 안창호의 학교 설립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8.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주는 교육적 의미

9. 결론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
1. 교육사 들어가기 (서론)
교육사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는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 도산 안창호는 우리 민족이 일제 강점기를 겪으면서 수난을 겪던 시기에 온갖 탄압을 받으면서도 민중을 계몽하여 근대적인 교육의 길로 안내하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가 행한 근대적인 교육사상은 현재의 교육사상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 그의 생애에서부터 그가 가진 교육사상, 그리고 그의 교육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하고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이 현재의 교육에서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중략)

5. 도산 안창호의 교육 내용
1) 4대 정신 (무실, 역행, 충의, 용감)
도산 안창호가 주장한 4대 정신은 우리 민족성을 확립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그의 교육사상 이었다. 무실, 역행, 충의, 용감 4가지의 덕목을 중심으로 그는 우리 민족이 올바른 인격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였다.
- 무실
무실이란 거짓과 허위를 버리고 진실되고 실질적인 것을 중시하자는 교육사상으로, 무실의 핵심 정신은 진실, 착실, 실력이다. 도산 안창호는 우리 민족성 중에서 거짓과 허위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생각하였는데, 거짓에서 벗어나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실력을 쌓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우리 민족이 어려운 역사적 환경에 놓인 이유가 바로 실력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하여 착실하게 실력을 쌓아가는 것만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하였다.
(생략)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년 01월 25일
이광수(소설가) <도산 안창호 (흥사단 창립 100주년 기념)> 세시 2013.05.25.
김종수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 강원대학교, 2006 국내석사
최진영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운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은혜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한영옥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사 중간과제물입니다.
-서론-본론-결론 식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과제물에서 제시된 내용을 충실하게 담고 있습니다.
-도산 안창호의 인물을 선택한 이유와 배경을 설명하였습니다.
-도산 안창호의 생애과 교육사상을 정리.요약하였습니다.
-도산 안창호의 인물에 대한 평가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사 중간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사, 교육사상가, 방통대 교육사,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사, 인물을선택한이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