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코 (홈플러스) vs 코스트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테스코와 코스트코 한국진출 마케팅전략분석과 한국진출 성과분석 레포트
코스트코 테스코.hwp |
|
목차 Ⅰ. 기업선정배경
Ⅱ. 기업소개 1. 테스코 (홈플러스) 2. 코스트코
Ⅲ. 두기업 SWOT분석 1. 테스코 (홈플러스) SWOT분석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2. 코스트코 SWOT분석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Ⅳ. 마케팅믹스 4P전략 비교분석 1. 제품전략 (Product) 1) 테스코 제품전략 2) 코스트코 제품전략 2. 가격전략 (Price) 1) 테스코 가격전략 2) 코스트코 가격전략 3. 유통전략 (Place) 1) 테스코 유통전략 2) 코스트코 입지전략 4. 촉진전략 (Promotion) 1) 테스코 프로모션전략 2) 코스트코 프로모션전략
Ⅴ. 경영,마케팅전략 비교분석 1. 기업별 경영전략 (1) 테스코 현지화 전략 (2) 코스트코 표준화 전략 2. 기업별 마케팅전략 (1) 테스코의 마케팅 (2) 코스트코의 마케팅
Ⅵ. 성과분석 1. 홈플러스 웰빙 트렌드 2. 코스트코가 제공하는 특별한 가치 3. 테스코와 코스트코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4. 테스코와 코스트코의 재무지표
Ⅶ. 결론 1. 테스코 2. 코스트코
Ⅷ. 참고문헌
본문 테스코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들이 후발주자임을 인식하고 후발주자로서의 위험을 최대한 배제시킴과 동시에 한국시장 현지사정에 맞도록 현지화 정책을 적절하게 잘 펼쳤다. 먼저 국제적인 인지도는 높지만 한국 시장 내에서는 인지도가 매우 낮았던 점을 감안하여 국내에서 높은 성과와 이미지를 갖고 있던 삼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입하였고 당시 이마트가 먼저 국내 대형마트 시장에 진출해 있었기 때문에 테스코는 이마트와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 입지 시 고려점이 주변에 경쟁자가 없는 곳에 입지하여 실제로 그들이 입지 지역에서 선도기업과 같은 효과를 내었다. 또한 기존의 외국 테스코 매장은 내부 인테리어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은 반면, 한국 테스코는 내부를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쾌적성을 제공했다.테스코 매장을 방문하면서 동시에 다른 업무를 보기 수월하도록 주변에 문화센터나 관공서등의 입지를 함께 고려하여 고객들의 편의를 한층 더 높였다.
테스코는 한국시장에 진출하면서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을 통한 그들의 강점을 이용하는 대신 사전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강점에 집착하는 대신 진출시장에 맞는 효과적인 현지화를 통해 그들의 기업경영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었다.
참고문헌 ■ 한일 대형할인마트 해외 진출전략김영 요시모토 코지 김장현 유성용 2010.11.29 ■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홈플러스 브랜드 사례 2010 안광호 이회복 ■ 삼성 물산과 영국 테스코의 글로벌 혐상 사례 2010년 2월 이동기 김동희 ■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전략 사례 김주헌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정연승/삼성경제연구소 ■ 홍보회사 미디컴 뉴스기사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대형마트는 이마트‘ ■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이마트, 홈플러스를 중심으로)/김진성 ■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성공전략/광고정보센터 ■ 국제 마케팅 ; 환경과 전략 , 테스코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 - 김주헌 저, 문영사, 2009 ■ 글로벌 전략 ;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 박주홍 저, 유원북스, 2012 ■ 한국기업평가 - 매출액 재무재표 대차대표 http://www.rating.co.kr/index.jsp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홈플러스 감사보고서 http://dart.fss.or.kr/ ■ Tesco auunal report 2012 - Tesco PLC Kor ■ 제일기획 브랜드포럼 통권 50호, 2005년 겨울호 - Brand Focus / 삼성테스코 Home Plus의 성공전략 ■ 한국의 CEO 이승한 삼성테스코 대표이사 사장 고객은 왕이 아니라 신이다물건만 파는 할인점 아닌 커뮤니티 센터 역할 1623호 2000.10.12 - 조선 매거진 http://weekly1.chosun.com/site/data/html_dir/2000/10/10/2000101077038.html ■ 코스트코는 왜 한국에서 승승장구할까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5 ■ 코스트코가 가장 좋은 직장에 뽑힌 이유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4 ■ 권장소비자 가격 표시 제도 폐지에 따른 트렌드 변화 http://trend-insight.tistory.com/149 ■ 홈플러스, 식품의류생활용품 ‘저렴이’ 여기 있네 http://www.econovill.com/archives/165382
하고 싶은 말 테스코 (홈플러스) vs 코스트코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테스코와 코스트코 한국진출 마케팅전략분석과 한국진출 성과분석 레포트 입니다.
총 25 페이지 분량으로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믿고 다운 받아주세요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