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 광고의 정의와 기능 1.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 1) 사회적 기능 2) 경제적 기능 3) 문화적 기능 Ⅲ. 국내 광고산업의 현황 1. 광고산업의 구조 2. 광고산업의 현황 1) 광고비 규모 3. 국내 광고산업의 특징과 의의 1) 국내 광고산업의 특징 2) 광고산업이 갖는 의의 Ⅳ. 한국 광고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한국 광고산업의 문제점 1) 거시적인 광고산업의 문제점 2) 국내 광고산업의 문제점 3) 광고산업 진흥을 위한 법적 미비 4) 정부 광고담당 부서의 인력부족 5) 일반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오해와 부정적 인식 2. 광고산업 해결 방안 1) 가칭 ‘광고진흥법’ 제정의 필요 2) 광고 진흥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법?제도개선의 필요 3) 광고 산업진흥을 위한 전문 인력양성 및 산학협동의 활성화 4) 광고재단의 설립 5) 광고의 과학화를 위한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 6) 정부의 광고 담당 부서의 확대 개편 Ⅴ. 결론
본문
현재 우리는 생활 속에서 광고라는 용어를 수없이 접하고 있다. 광고는 예상구매자에게 상품 및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내용을 널리 전달, 설득하여 판매 등 소기의 목적달성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광고는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의미를 갖고 해석되며 산업으로서의 광고는 한 나라의 경제와 긴밀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해왔다. 21세기가 되면서 바로 이 광고를 토대로 한 광고 산업이 변혁의 소용돌이를 겪고 있는 한 분야이다. 현재 광고 산업은 구조적인 전환기를 맞고 있다. 우선 광고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광고란 ‘특정한 목표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정보를 알리거나 설득하기 위해 개인이나 기업, 비영리 단체, 정부기관 등이 대중매체의 지면이나 시간을 구매하여 알리는 행위’라고 미국 마케팅협회에서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를 위해서는 5 가지 전제가 있어야하는데, 이 다섯 가지는 광고주체, 광고목표, 전달하고자하는 내용, 전달할 대상, 전달할 매체가 그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광고 산업 진흥정책 / 김상훈 /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 광고 산업의 현주소와 당면과제 / 이희복 /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 한미 FTA 타결에 의한 광고 산업계의 대응방안 / 김병희,한상필 / 한국언론학회/ 2007
-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의 제 3판 마케팅/ 박명호 박종무 윤만희
- 현대사회와 광고 / 형설출판사 / 양영종김상훈정걸진 공저
하고 싶은 말 광고의 정의와 기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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