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일 금요일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을 설명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을 설명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을 설명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설명해보고 또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떻게 유기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협력자가 될 수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로 설명해 보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서비스
3. 실질적인 사례를 통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협력자가 될 수 있는 방안
1) 사례
2)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협력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교는 일정한 목적ㆍ교과 과정ㆍ설비ㆍ제도 및 법규에 의하여 교사가 계속적으로 학생에게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며 교육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학교는 한 인간이 가정에서부터 사회로 나가 자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연결점을 갖고 있다. 학교는 초기 아동기에 성장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연결점을 갖고 있다.
.
.
Ⅱ 본론
1. 사회복지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
1) 장점
첫째, 학교 자체가 물적 자원이 될 수 있다. 즉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학생에게 지역사회 다른 곳에서 자원을 연계할 필요 없이 학교 자체에서 충당 가능한 경우가 많다.
둘째, 교사를 통해 클라이언트인 학생에 대한 계약 이행 정도에 대해 확인가능하고 실천을 압박할 수 있는 기제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원선애,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실태와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 2008
- 송혜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관한 연구" 침례신학대, 2008
- 한인영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9
- 정혜숙,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연구", 가야대, 2012
- 강원돈외,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07
- 김경신외, "청소년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을 설명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설명해보고 또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떻게 유기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협력자가 될 수 있는지 실질적인 사례로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사회복지 현장으로서 학교, 가정, 학교, 지역사회, 협력자, 학교가 갖는 장단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