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전략.hwp |
목차 Ⅰ. 오리온 기업소개 1. 연혁 Ⅱ.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선정동기 1. 국내 소비경제 위축 및 산업의 불안정성 2. 규모의 경제 달성 및 자원조달의 유용성 Ⅲ. 투자과정 1. 중국 2. 러시아 3. 베트남 Ⅳ. 진출성과 및 향후 전망 1. 중국 ① 수익 및 매출현황 ② 분야 2. 러시아 3. 베트남 ① 수익 및 매출현황 ② 분야 Ⅴ. 실패, 성공 사례분석 1. 중국시장 진출 초기 2. 중국시장 진출 실패위기와 극복방법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 Ⅰ. 오리온 기업소개 연혁 (1) 1950년대 : 창업기 1956.6.15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 (2) 1960년대 : 성장기 제조기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 시작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판매조직 체계 구축(도매상 제도) (3) 1970년대 : 위기와 극복 1971.9.10 동양시멘트 법정관리로 제과 부도 직면 재정안정화, 월간 경영계획제도 확립 등 경영합리화 추진 1974.4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1975.6.27 기업공개(166만주) 1976년 중동지역에 껌 수출 시작 1976 스낵제품 생산 시작 판매조직을 도매상, 대리점 체제에서 직조직체제로 전환 (4) 1980년대 : 도약준비기 1980 비스킷 제조 전문의 제2 익산공장 건설 1983 초콜릿 제조 전문의 제3 익산공장 건설 1985 업계최초 마케팅부 신설 초코파이 광고 情 시리즈 시작 치토스, 후라보노, 센스민트 등 연이은 히트상품으로 제과업계 2위 복귀 참고문헌 ● 논문&책 박흥수(2004), "오리온 초코파이-대 중국 마케팅 전략수립(Ⅱ)" 김승범(2004), "한국의 장수브랜드 오리온 초코파이", 주간조선 2004년 1817호. 김용준(2006), "중국마케팅", 박영사. 백운목(2008), "오리온기업분석", 대우증권 김준식(2007), "초코파이의 글로벌마케팅성공사례,특집:한국식품의세계수출을위한방안및전략" 김윤오(2011), "오리온 2015년 향후 전망", 신영증권 ● 인터넷사이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http://www.kotra.or.kr Globalwindow http://www.globalwindow.org 오리온 http://www.orionworld.com 키움증권 http://www.kiwoom.com SERI http://www.seri.org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키워드 중국시장, 성공, 시장, 중국, 진출, 오리온 |
2017년 6월 26일 월요일
경영학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전략
경영학 오리온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전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