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5일 일요일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문화 수용 방식의 변화 조사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문화 수용 방식의 변화 조사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문화 수용 방식의 변화 조사.pptx


목차
1.면대면 커뮤니케이션
2.문자, 인쇄 미디어
3.전자미디어
4.디지털 미디어


본문
한 사회의 문화는 정보의 양과 질을 규정해 주는
미디어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결국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정보량과 형식은
물론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사회적 관계망을 변화시키며,
나아가 문화 변동의 계기가 된다.
따라서 미디어에 대한 이해는
문화의 변화와 변동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단계이다.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이 직접 대면하여 말과 표정, 몸짓과 같은
언어 및 비언어 미디어에 의존하는 것이다.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크다.
- 커뮤니케이션 도달 거리가 짧기 때문에
전달되는 정보의 양이 대단히 빈약하다.
- 입에서 나오는 순간 휘발되는 것처럼
일회적이기 때문에 기록하거나 보존할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정교, 2003,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문화관광부, 2007, 문화정책백서
정철현, 2005, 문화연구와 문화정책, 서울경제경영
서진수, 2005, 문화경제의 이해
한국문화경제학회, 2005, 문화경제학만나기
문화관광부, 2007, 문화산업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모델 제시



키워드
디지털, 미디어, 변화, 문화, 수용, 전자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