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2일 목요일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 견해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견해의 차이, 이 중 더 타당한 견해를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 견해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견해의 차이, 이 중 더 타당한 견해를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 견해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견해의 차이 이 중 더 타당한 견해를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화 견해
1) 보편적 성숙 견해
2) 지배이데올로기의 습득 견해
2. 보편적 성숙 견해와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 견해의 차이
3. 위 두 견해 중 더 타당한 견해(학교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사회화는 사람들이 그들의 사회 내에서 가치와 규범 그리고 생활양식을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유아기와 아동기에 일차적인 사회화가 일어나고, 이차적 사회화는 그 후 학교, 또래집단, 조직, 직장, 미디어 등을 통해 일어난다. 그리고 재사회화는 개인적 또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자신의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규범이나 지식, 가치 등을 습득해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사회화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정의는 사람이 단순히 보편적인 가치나 규범의 학습과정이 아니라 다양한 차별적 가치나 규범들의 학습과정이며, 다양한 가치나 규범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거나 갈등하고, 정당화되거나 비판을 받고, 공존하거나 투쟁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참고문헌
김병성 저, 교육사회학 (학교 사회 - 문화 분석), 학지사, 2017
박철현 저, 사회문제론, 박영사, 2016
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
류형택, 배은영 저, 사회복지개론, 동문사, 2016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하고 싶은 말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였다.


키워드
사회화, 보편적 성숙, 지배이데올로기, 갈등주의, 기능주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