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13일 목요일

교육심리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교육심리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교육심리] 학교폭력에서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pptx


목차
1. '방관자' 유형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의 필요성
2. 방관자 학생들에 대한 분석
2.1 방관자 유형 학생의 사례
2.2 방관자 유형 학생의 행동 원인 분석
3.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3.1 평소의 생활지도
3.2 구체적 지도 방안 및 교육 프로그램
4. 요약 및 결론


본문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의 필요성
교육 당국에서 제시한 학교 폭력 대책 '가해자-피해자'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함
방관자 역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못지 않게 관련자로 간주
방관자 학생이 대다수의 학생 유형에 해당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도가 필요!
학교 폭력을 해결하고 파국적인 상황을 막는 하나의 예방책

방관자 학생의 유형
피해학생을 지지하는 행동을 보이는 학생
가해학생에게 암묵적인 동의를 보이는 학생
따돌림에 개입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학생
피해학생, 가해학생 모두 잘못이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

두 유형으로 다시 나눌 수 있다
가해자 지지의 태도를 보이는 방관자
피해자를 지지하지만 돕지 못하는 학생

방관자 학생의 행동 원인 분석
가해자 지지의 태도를 보이는 방관자 유형
학교 폭력에 대한 문제의식 느끼지 못한다
'일진' 아이들과 함께 공존하는 계급
폭행에 암묵적으로 동의


피해자를 지지하지만 돕지 못하는 방관자 유형
'같이 피해를 당할까봐' (27%)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관심이 없어서', '개입을 해도 소용 없을 것 같아서'

방관자 학생에 대한 교육지도 방안
방관자 학생의 행동 및 태도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파악
각각의 원인에 맞추어 지도방안 마련 필요

교육지도 방안 실현 주체 '교사'에 집중

교사란?
학교 폭력 현장에 가장 가까이 위치
해결,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는 책임자

주목하여 전제해야 할 것
학교 폭력을 해결하고자 하는 교사의 적극적인 의지
자신의 노력으로 학교 폭력이 예방 혹은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

평소의 생활지도
학교 폭력의 위험성을 학생들에게 분명히 전달
방관자 유형 학생들에게 지도의 방향을 초점화
학교폭력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를 만들어야 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예방 및 해결 의지를 학생들에게 알리는 것ㅁ'학교 폭력은 심각하고, 나는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명확하게 전달

학생들이 공감 능력과 자기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는 것




키워드
교육심리, 교육지도, 교육, 교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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