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숲프로그램이란? 2.몬테소리프로그램이란? 3.공통점 & 차이점 4.참고문헌 본문 숲 프로그램이란? 자연으로부터 이탈된 현대문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형성시켜 나감으로써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시키는데 목표를 둔 프로그램. 숲의 의미 숲에 가서 활동한다는 것은 단순히 교육 장소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교사와 부모의 생활 습관이 근본적으로 변화 숲이 교가서가 되고, 놀이 그 자체가 배움이고, 삶이며, 기본 교육철학은 '교사 없는 교육, 프로그램 없는 교육' 숲 프로그램의 목적 자연 속에서 놀이를 중심으로 자연체험활동을 하면서 모든 활동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는데 있음. 숲 프로그램의 중요 요소 <유아의 자기 책임의식의 신장, 전인교육, 환경교육과 자연교육에 중점> 숲 프로그램의 주요 주제 <동작의 촉진, 온몸을 통해 전체교육, 식물과 동물의 체험, 신체의 활동 기능과 한계를 경험하는 일, 고요함의 체험, 언어의 민감함 체험, 환경과의 관계를 민감하게 깨닫는 일 등> 숲 프로그램 교육 내용 ①자연체험과 환경교육 ②사회성 교육 ③감각교육 ④동작교육 ⑤학교를 위한 준비교육 숲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①장소의 의미 숲이라는 장소가 반드시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②안전과 모험 안전이 보장된 상태에서 모험을 촉진해야 한다. ③활동의 지속성 야외활동이 지속적으로 일어나야 한다. ④날씨 날씨와 관계없이 운영한다. 키워드 프로그램, 비교분석, 영유아, 몬테소리, 영유아프로그램 |
2017년 4월 13일 목요일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
영유아프로그램 숲(생태)과 몬테소리 프로그램 비교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