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5일 목요일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유사점 및 차이점과 함께 두 제도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앞으로 학습인증제도가 확산될 경우 두 제도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유사점 및 차이점과 함께 두 제도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앞으로 학습인증제도가 확산될 경우 두 제도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유사점 및 차이점과 함께 두 제도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앞으로 학습인증제도가 확산될 경우 두 제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시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개념
1) 학점은행제
2) 독학학위제
2.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두 제도의 연계방식 분석
4. 두 제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는 '학교 밖의 학습을 공적으로 인정한다.'라는 공통점을 갖고 출발하였다.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출범 취지에 대하여 특별한 논란은 없었지만 그 중에서도 학점은행제는 한국의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을 대표하는 성공한 제도로서 외국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학교 밖의 학습을 인정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출발한 두 제도는 학습과정과 방법만 조금 차이가 있을 뿐 결국 최종적으로 지향하는 내면의 목표는 대학의 학위취득이나 대학원 진학을 위한 도구로 거의 이용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2) 독학학위제
독학은 자기계획학습, 자기주도학습, 자기교수학습, 자기교육학습, 자기배양학습, 자학자습학습, 자기개인학습 등의 용어로 표현된다. 독학학위제는 생애의 어느 시점에서나 자학학습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고등교육제도의 경직성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충분히 기대할 수가 있고 또한 평생교육의 이념 구현에도 부응할 수 있는 정책으로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 권이종외,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2010
- 김영민,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유형별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교육만족도 비교", 한양대, 2013
- 남상현, "학점은행제 변천과정에 관한 평가분석 연구", 한양대, 2012
- 권두승외,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0
- 박난서,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비교분석 및 통합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대, 2007
- 이재력,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비교 연구", 한국교대, 2008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유사점 및 차이점과 함께 두 제도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앞으로 학습인증제도가 확산될 경우 두 제도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유사점,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 비교, 발전방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