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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홍삼의 효능 3. 기업소개 Ⅰ. 기업개요 Ⅱ. 기업연혁 Ⅲ. 재무현황 Ⅳ. KT&G와 한국인삼공사 관계도 및 Vision 4. 환경분석 Ⅰ. 건강기능식품시장과 홍삼시장 분석 Ⅱ. 정관장 산업분석 Ⅲ. SWOT분석 Ⅳ. 경쟁사분석 5. STP전략 6. 4P전략 7. 성공요인분석 8. 앞으로 정관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9. 결론 10. 참고자료 본문 ⅲ. Opportunity 최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웰빙'바람이 불고 있다. 건강하게 먹고 생활하는 걸 중요시 하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그런 현상이 젊은 20~30대까지 확산되면서 홍삼시장 성장의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 둘째, 한국인삼공사는 아직까지 저조한 해외시장을 키우기 위해 해외 조직을 대폭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집중도를 높임으로써 해외시장 문제를 해결하여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ⅳ. Threat 한국인삼공사는 전매청, 공기업 시절을 거쳐 2002년 완전 민영화가 되었다. 공기업이란 점이 소비자의 신뢰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민영화는 위협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둘째로 경쟁의 심화를 들 수 있다. 전매제 폐지 후 여전히 정관장이 홍삼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정관장 자리를 엿보는 후발업체들을 무시할 수 없고, 특히 홍삼시장의 제2위 NH한삼인은 정관장과 마찬가지로 6년 근 홍삼을 사용하고 있고, 농협이 뒷받침해주고 있어 차후 위협적인 경쟁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경쟁사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의 충성도가 하락하고, 경쟁사로 전환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한 예로, 『수원에 사는 강영화(57) 주부는 십 년 전부터 가족의 건강을 위해 홍삼을 사고 있다. 매일 아침 출근하는 아들에게 홍삼원액을 한 숟가락 먹이고, 홍삼이 써서 입에 못 대는 어린 딸에게는 홍삼절편 한 봉지를 싸주며 하루에 몇 개씩 먹으라고 했다. 힘든 하루를 마치고 돌아온 남편에게는 홍삼차를 타준다. 그렇게 주기적으로 홍삼을 먹은 이 가족은 "괜히 보험 들었어"라고 말하고 싶을 만큼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그녀는 지금까지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제품만 샀다. 그에게 홍삼은 정관장이었다. 다른 회사 상품이 있다는 걸 알지만 브랜드에 믿음이 가지 않고 정관장에 만족했기 때문에 굳이 살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워낙 많은 상품이 나오다 보니 기존에 먹던 정관장에 대한 믿음만 더 커졌다. 하지만 최근NH 한삼인 제품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인삼공사 홈페이지 www.kgc.or.kr 농협고려인삼 홈페이지 www.nkgc.co.kr 서적「한국인삼공사 7년의 선물: 한국인삼공사 7년사」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증권선물거래소 www,krx.co.kr 정관장 공식쇼핑몰 www.kgcshop.or.kr 컴퓨터월드 매거진 2006년 2월호 「한국인삼공사 RFID 시범서비스」/유진상 매일경제 이코노미 문화일보 하고 싶은 말 정관장 마케팅전략 키워드 정관장, 정관장 마케팅, 홍삼, 홍삼 마케팅, 한국인삼공사 |
2017년 6월 1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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