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6일 화요일

한국 미디어 산업의 집중과 독점화

한국 미디어 산업의 집중과 독점화
한국 미디어 산업의 집중과 독점화.ppt


목차

미디어 발달과정과 독점화


한국 미디어 산업의 집중과 독점화


미디어 법


글로벌 미디어 기업


본문
1920년대 이후 라디오의 등장, 그리고 1960년대 텔레비전의 급격한 보급
세계적으로 일간 신문의 광고와 독자층을 상당부분 잠식.

신문 기업과 방송 기업이 서로 결합하거나 백색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독점
기업들이 미디어 산업에 진출
→매스미디어 산업의 거대 독점화, 집중화!

생산비 대부분이 초판 생산에 투입되고 재판부터 복제 비용만 추가되는
성격을 지닌 미디어 산업은 생산 규모가 증가할수록 평균 비용이 지속적
으로 하락하므로 규모의 경제 실현.
"광고시장의 성장, 창구효과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이 독점을 더욱 가속화!"




키워드
미디어, 한국, 독점화, 산업, 집중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