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족문제의 원인 및 현상을 설명하고 가족.hwp |
목차 1.서론 2.가족문제를 보는 관점 3.우리나라 가족문제의 원인 및 현상 4.가족복지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5.결론 6.참고자료 본문 1. 서론 대한민국 정부는 국제적 동향에 발맞추어 2012년 3월부터「5세 누리과정」을 시행하여 이듬해에 3~4세까지 확대됐다. 공립유치원은 1인당 월 11만원, 사립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운영지원비(22만원)와 방과후 활동비(7만원) 등 1인당 월 29만원을 지원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 3~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과정의 공통내용을선정하였고, 전 영역에서 기본생활습관과 창의․인성 지도를 강조하였다. 누리과정의 도입으로 모든 만 3~5세 유아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무상으로 국가수준의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유아교육과정을 사실상 의무화시켜 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결과를 기대하게 하였다. 또, 누리과정의 활동과 내용이 초등학교 교육내용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서 학부모의 보육․교육 서비스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이라 예상하였다. 동일한 내용의 누리과정을 유치원 교사와 더불어 어린이집 교사에게도 진행하게 하였는데, 이로써 기존에 유치원 교사에 비해 금전적으로 열악한 대우를 받고 있던 어린이집 교사는 동일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대가로 수당을 지급받게 되었다. 2. 가족문제를 보는 관점 이론적인 관점에서 가족학자들은 가족문제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구조기능론에서는 진화론적 해석을 받아들여서 핵가족이 산업사회에 가장 적합한 구조임을 부각시켰다. 대표적 구조기능론자인 뒤르켐은 부부 가족를 가족관계면에서 더욱 강화된 형태로 인정하고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을 진보된 형태로 이해하였다. 하지만 구조기능론은 후기 학자들에 의해서 보수적 입장이라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둘째, 갈등론에서는 사회변화 과정과 연결 지어서 가족의 형태와 기능이 계급별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참고문헌 김선영(2012), 변화하는 가족과 가족정책, 「한국에 가족정책은 있는가?」, 한국가족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문. 김지선, "한국 가족복지정책의 실태와 발전과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양옥경(대학교수), 이재경 외 3명 저 | 공동체 | 2007.09.10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태현(2014), 현대가족복지, 하우. 김경원,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족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 2006 하고 싶은 말 가족문제를 보는 관점과 우리나라 가족문제의 원인 및 현상을 설명하고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복지의 필요성과 접근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키워드 가족문제, 가족문제원인, 가족문제현상, 가족문제, 가족복지의필요성 |
2017년 6월 8일 목요일
가족문제를 보는 관점과 우리나라 가족문제의 원인 및 현상을 설명하고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복지의 필요성과 접근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가족문제를 보는 관점과 우리나라 가족문제의 원인 및 현상을 설명하고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복지의 필요성과 접근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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