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0일 수요일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hwp


목차
1. 창의성의 의미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중요성

2. 창의성의 구성요인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5) 상상력

3.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 창의성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창의성발달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1. 창의성의 의미

1) 창의성의 개념
Maslow(1958)는 창의성을 자아실현한 개인이나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과 연관시켰다. 그는 다른 인본주의 심리학자들과 같이 창의성을 한 인간이 자신의 잠재성을 최대로 실현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최상의 표현으로 정의하였다. Rosers(1959)는 창의성이란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것은 그 개인의 특성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신의 생활의 어떤 상황 등에서 생성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Osborn(1964)은 창의성은 자기의 주관적인 생활을 조직해 나가는 데서 보이는 변화와 발전과 진화를 추구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Guilford(1977)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 '새로운 사고를 생산해 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Torrance(1979)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 다른 관점,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말숙(2008)「아동발달개론」학문사
박은화(2007)「역할놀이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자(2004)「동화를 통한 문제해결 학습경험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원(2001)「기초 창의력을 키워주는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학지사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키워드
창의성의 의미와 구성요인, 창의성의 의미, 창의성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창의성발달 성인의 역할, 창의성 구성요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