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일 토요일

동북아 정세론-북핵위협에 따른 불안정한 동북아정세를 개관하고, 이에 따른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대외정책 방향에 대해

동북아 정세론-북핵위협에 따른 불안정한 동북아정세를 개관하고, 이에 따른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대외정책 방향에 대해
동북아 정세론-북핵위협에 따른 불안정한 동북아정세를 개관하고, 이에 따른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대외정책 방향에 대해.hwp


본문
현재의 북핵위협은 미사일위협과 같이 일어나고 있다. 2017년 국제정세를 전망하는 키워드는 '불확실성'이다. 2017년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기존 대외 정책을 크게 흔들고 있다. 그래서 변수가 아직도 많다.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은 동북아정세를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북한은 ICBM 시험발사가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고 주장한면서 지속적으로 미사일 도발을 하고 있다. 러시아와 일본 사이로 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연구할게 많다고 한다.
북한은 미합중국 트럼프 정부의 대북정책이 가시화될 때까지 관망하고 있지만 자신들의 핵능력을 극대화하고 핵보유국 지위를 인정받기 위해, 무력도발을 할수도 있다.
북한의 도발 위협과 이에 따른 미국의 대응도 맞물려 진행될 미국과 중국 간의 신경전으로 한반도의 긴장수위는 높아질 전망이다.
트럼프가 구성한 외교안보라인을 보면 북한에 대해서는 아주 강경한 입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북핵문제가 중국 압박 카드로써도 트럼프한테는 유효하기에 북핵문제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없음

하고 싶은 말
동북아,북핵,사드,대외정책,중국,동북아안보,동북아정세

키워드
동북아정세, 동북아안보, 북핵, 중국, 사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