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학령전기(3~6세) 아동의 건강문제 I. 영양 II. 개인위생 III. 예방접종 IV. TV시청 V. 시력과 청력 VI. 악몽과 야경증 * 참고문헌 본문 학령전기(3~6세) 아동의 건강문제 I. 영양 학령 전기는 성장률이 감소되어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양요구량은 유아기와 비슷하며 섭취량은 성인의 1/2정도이다. 이 시기는 칼슘과 철분, 비타민 함유식품 섭취가 중요한 시기로 다양한 야채, 과일, 곡류, 고기, 유제품 등을 섭취하도록 하며, 짜고 단 음식을 피하게 한다. 최근 지방 소비의 증가와 텔레비전 시청 증가, 신체활동 감소로 아동비만과 제 2형 당뇨가 증가되고 있으므로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제한할 것을 권하고 있다. 학령 전기 아동은 주변의 일에 호기심이 많아서 먹는 것에 대한 흥미가 줄고, 편식하는 경향이 있다. 5세 된 아동은 식사의 사회적 의미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으나 3-4세 아동은 식사시간 동안 조용히 암아 있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이런 일은 아동이 금방 놀이를 하다가 식탁으로 왔을 경우에 더 심하다. 식사하기 15분 전쯤에 아동을 불러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 식사 준비를 위한 시간을 주는 것이 좋고 식사 전에 과격한 놀이나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하여 안정된 식사시간이 되게 한다. 편식이 심하고 새로운 음식을 먹기 힘들어하는 아동은 음식을 준비할 때 맛을 보게 하거나 상 차리는 것을 돕게 하면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학령 전기 아동은 가족의 식사 준비를 돕는 것을 매우 즐거워하는데 식사 준비 시 아동을 참여시키는 것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음식에 관해 아동을 교육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준비하고, 음식의 질이 양보다 중요하므로, 아동에게 적은 양을 주고 스스로 더 먹게 하는 것이 좋다. 식습관은 교육과 TV등의 대중매체 광고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가정과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올바른 식습관 교육이 필요하다. 식사시간은 훈육시간이 아니며 언제나 즐거운 시간으로 인식하게 하며 좋은 분위기에서 식사예절을 교육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문제, 개인위생, 건강문제, 영양문제, 예방접종, 학령전기 |
2017년 6월 11일 일요일
학령전기(3~6세) 아동의 건강문제(유아기 영양문제, 개인위생, 예방접종, TV시청, 시력과 청력, 악몽과 야경증)
학령전기(3~6세) 아동의 건강문제(유아기 영양문제, 개인위생, 예방접종, TV시청, 시력과 청력, 악몽과 야경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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