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3일 화요일

루소의 생애와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분석

루소의 생애와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분석
루소의 생애와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분석.hwp


목차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
1) 아동관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3.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1) 현대 교육의 의의
2) 비판점

< 참고자료 >

본문
루소의 생애와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분석

1. 루소의 생애

루소는 1712년 6월 2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수리공인 이쟈크 루소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 수잔(Suzanne)은 그를 낳은 지 9일 만에 세상을 떠났다. 이때부터 어린 루소는 두 사람의 숙모와 함께 살게 되었다. 아버지도 감상적이고 여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였기 때문에 그는 유년시절을 매우 여성적인 가정환경에서 성장했다. 이러한 환경은 그의 성격을 여성적이고 수동적으로 만드는데 중요한 조건이 되었던 것이다.
10세 때인 1722년에는 아버지와 헤어져 보사이(Bosey)마을의 목사 람베르시에(Lambercier)에게 맡겨졌다. 거기서 2년을 보내고 1724년 12세 때에는 공증인 마세롱(Masseron)의 서기를 맡았고, 13세가 되는 1725년에는 조금사인 꼬묑(Abeldu Comm)밑에서 일하게 되었다. 이때 세상의 찬바람을 경험했고 독서와 자연 속에서 오직 위안을 얻었으며, 반항과 거짓, 태만, 그리고 심지어 물건을 훔치는 일도 했다고 참회록 에서 적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은(2008)「장자크 루소의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현(2010)「J.J.ROUSSEAU 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중등음악교육」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지민(2006)「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한국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애(2006)「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분석」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옥(2013)「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주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춘숙(2001)「루소의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동성(2004)「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 자크 루소 저,정봉구 역(2006)「에밀」범우
최정웅(2002)「루소의 교육사상」배영사

하고 싶은 말
루소의 생애,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키워드
루소의 생애, 루소의 교육사상, 루소 교육, 루소 생애, 루소 교육사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