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지원정책.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1. 교육정책 1)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지원정책 추진 현황 2) 문제점과 개선방향 Ⅲ. 결론 및 나의 생각 본문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지원정책> Ⅰ. 서론 한국남성과 결혼한 외국인 여성은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아울러 세계 최저의 출산율 및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한 경제활동인구의 감소와 3D업종 및 소규모 사업장 기피 현상으로 인해 인력난이 심화되면서 외국인 근로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네스코는 우리나라가 2050년까지 약 200만 명의 외국 인력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2007) 이렇다 보니 다문화가정 자녀의 재학현황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교육과학기술부(2008년)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재학현황은 2007년에 비해 2008년엔 39.7%가 증가하였으며, 외국인 근로자가정 자녀의 재학현황은 15.9%가 증가하였다. 국내 이주 다문화가정 대부분은 저소득층이며, 사회적 교육적 기반 취약으로 인해 생활 부적응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도 가구 당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할 때, 여성결혼이민자 전체 가구의 52.9%가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수준을 보였으며, 가구소득이 최저생계비의 50% 이하의 수준에 있는 경우도 44.2%이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경우,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므로 언어발달 지체현상을 보이거나 언어발달 지체 및 문화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문제를 보인다. 하고 싶은 말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지원정책에 대하여 조사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정책, 다문화가정교육지원, 다문화, 다문화가정교육 |
2017년 5월 21일 일요일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지원정책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지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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