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성 1) 정서적 불안정 2) 인간관계 확대 3) 자아정체성 확립 2. 청소년 문제의 특성 1) 일탈행동 2) 문제행동 3) 내재화 문제행동 4) 외현화 문제행동 3.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1) 적절한 교육상담프로그램 2)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생활양식 개발 3) 문제예방을 위한 조기개입 4) 사회적지지 5) 자아탄력성과 희망감 향상을 위한 개입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발달적 변화를 경험하는 동안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그 수준이 심각할 경우 청소년의 성장이나 개인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행동이 사회성을 습득할 시기에 나타나므로 성인기 문제행동의 전조가 되기도 한다. 청소년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서 문제행동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지만, 문제행동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정도의 폭이 넓어 규정하기가 쉽지가 않다. 문제행동에 대하여 1950년대 초기까지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왔으며, 참고문헌 김진화(2002). 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정영숙 외(2001). 청소년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이은숙(2002). 청소년의 소외감, 우울과 자살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영숙(2003).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따른 인지적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병안(2010). 청소년의 소외감에 관한 연구: 충청남도 천안시 거주 중학생을 중심으로. 국제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키워드 청소년, 청소년기, 청소년 문제, 문제행동, 문제행동예방 |
2017년 1월 12일 목요일
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청소년 문제의 특성과 문제행동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접근 방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