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9일 월요일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hwp


목차
제 1절 과학적 탐구 방법
제 2절 과학교육에서 질문
제 3절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 4절 심리적 환경 조성
제 5절 물리적 환경의 구비
제 6절 과학 교육 환경의 안전



본문
제 1절 과학적 탐구 방법
제 2절 과학교육에서 질문
제 3절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 4절 심리적 환경 조성
제 5절 물리적 환경의 구비
제 6절 과학 교육 환경의 안전


1)활동실 안전을 위한 일반사항
-안전에 관한 법률, 관련 행정기관의 법규와 정책 및 절차에 관한 조항을 보관하고 있어야 함.
-유아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유아들은 위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이 발생하기 전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문제들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함.
-유아의 실험 활동이 적절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깨끗이 정리하고 호라동 내내 또는 실험 내내 유아들을 주의 깊게 감독
-아무리 사소한 사고나 상처도 즉시교사에게 보고하도록 함.
-실험 중 교실에서 뛰지 않도록 함.
-실험 수행 전후 손을 씻고 실험이 완전히 끝난 후 깨끗이 정리 정돈
-기구와 장비는 잘 수리 되어 있어야 함.
-기구와 장비는 유아들이 자유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배열
-문을 통하는 통로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함. 비상사태 시 무능력한 유아와 혼합연령에서 낮은 연령의 유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배열
-전기 콘센트는 벽에 고정시키고 안전 덮개를 해야 하며 연결 코드는 짧고 상태가양호해야 함.
-전기장치는 물 가까이에 놓여 있으면 안 됨.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몬테소리, 보육과정, 보육교사, 보육, 아동, 영유아, 과학교육, 수학, 누리과정, 보육시설

댓글 없음:

댓글 쓰기